1. public 클래스의 가변 필드
class Point {
public double x;
public double y;
}
위 클래스는 클라이언트가 데이터 필드에 직접 접근할 수 있다. 따라서 아래와 같은 단점이 있다.
- 캡슐화가 깨져버린다.
- 내부 표현을 바꾸기 위해서는, 외부에 제공하는 API도 함께 수정해야 한다.
- 불변식을 보장할 수 없다.
- 외부에서 필드에 접근할 때 부수 작업을 수행할 수 없다. (Point.x와 같이 직접 접근하기 때문에)
따라서 패키지 바깥에서 접근할 수 있는 클래스(public)라면 필드를 모두 private으로 선언하고 접근자(getter)를 제공하는 게 옳다.
이제 클래스 내부 표현 방식을 편하게 바꿀 수 있다.
class Point {
private double x;
private double y;
public double getX() {return this.x;}
public double getY() {return this.y;}
}
하지만 package-private 클래스, private 중첩 클래스는 데이터 필드를 노출해도 괜찮다. (오히려 나은 경우도 있다)
- package-private : 클라이언트도 어차피 이 클래스를 포함하는 패키지 안에서만 동작하는 코드이기 때문에, 패키지 바깥 코드는 전혀 손대지 않고도 데이터 표현 방식을 바꿀 수 있다.
- private 중첩 : 해당 클래스를 포함하는 외부 클래스만 따로 신경 써주면 된다.
2. public 클래스의 불변 필드
직접 노출할 때의 단점이 조금 줄어들지만, 여전히 결코 좋은 생각이 아니다.
- API를 변경하지 않고는 표현 방식을 바꿀 수 없다.
- 필드를 읽을 때 부수 작업을 수행할 수 없다.
- 단, 불변식은 보장할 수 있다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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